보이스피싱 스미싱 종류와 사례, 대처법

보이스피싱 스미싱 종류와 사례, 대처법, 뜻

요즘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의 피해사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 3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는 "저런 걸 왜 당하지?" 하는 생각이 드실 수 있지만, 당사자가 되면 생각보다 객관적인 인지로 상황을 바라보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저 또한 실제로 가족이 당했던 경험이 있기에 꼭 공유해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보이스피싱, 스미싱에 대해 알아두고 유사한 상황이 왔을 때 빠르게 사기임을 인지하고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파해액, 발생건수
보이스피싱 파해액, 발생건수

 

그렇다면 아래에서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보이스피싱 사례와 종류

2. 보이스피싱 대처법

3. 스미싱 사례와 종류

4. 스미싱 대처법


1. 보이스피싱 사례와 종류  

① 자녀납치 및 사고 빙자 편취

자녀 및 부모의 전화번호 등을 이용한 사기로, 사기범이 발신자번호를 변조하여 부모에게 마치 자녀가 사고 또는 납치 상태인 것처럼 가장하여 부모로부터 자금을 편취하는 수법

 

② 지인을 사칭하여 송금을 요구

SNS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해킹하여 로그인한 후 이미 등록되어 있는 가족, 친구 등 지인에게 1:1 대화 또는 쪽지 등을 통해 금전을 요청하고 피해자가 속아 송금하면 이를 편취하는 수법

 

 

③ 인터넷 뱅킹을 이용한 카드론, 예금, 대출 등 편취

명의도용, 범죄사건 연루 등 명목으로 피해자를 현혹하여 피싱사이트를 통해 신용카드정보(카드번호, 비밀번호, CVC번호) 및 인터넷뱅킹 정보(인터넷뱅킹 ID, 비밀번호, 계좌번호,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를 알아낸 후, 사기범이 ARS 또는 인터넷으로 피해자 명의로 카드론을 받고 사기범이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통해 인터넷뱅킹으로 카드론 대금 등을 사기범계좌로 이체하여 편취하는 수법

 

④ 금융회사, 금융감독원 명의도용

금융회사 또는 금융감독원에서 보내는 공지사항(보안승급, 정보유출 피해확인 등)인 것처럼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여 조작된 피싱사이트로 유도한 후 금융거래정보를 입력하게 하고 동 정보로 피해자 명의의 대출 등을 받아 편취하는 수법

 

 

⑤ 전화통화를 통해 텔레뱅킹 이용정보를 알아내어 금전 편취

보통 50~70대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며, 전화통화를 통해 텔레뱅킹 가입 사실을 확인하거나 가입하게 한 후, 명의도용, 정보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 명목으로 피해자를 현혹하여 텔레뱅킹에 필요한 정보(주민등록번호, 이체 비밀번호, 통장 비밀번호, 보안카드 일련번호, 보안카드 코드 등)를 알아내어 피해자 계좌에서 금전을 사기범계좌로 이체하여 편취하는 수법

 

⑥ 자동화기기로 유인하여 편취

수사기관 직원을 사칭하는 사기범이 피해자에게 전화를 하여 피해자의 계좌가 사건(범죄)에 연루되어 피해자명의 계좌의 안전조치가 필요하다고 하고 ATM, 은행 등으로 유인하여 인출 및 송금하게 하여 자금을 편취하는 수법

 

 

⑦ 피해자에게 자금을 이체토록하여 편취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을 사칭하는 자가 누군가 피해자를 사칭하여 예금인출을 시도한다고 한 후 거래내역 추적을 위해 필요하다면서 사기범이 불러주는 계좌로 이체토록 한 후 편취하거나, 사기범들이 학생의 대학 지원 명세를 빼내 실제 대학교의 전화번호로 변조하여 학부모 및 학생에게 전화해서 사기범계좌로 등록금 납부를 요구하여 편취하는 수법

 

⑧ 신용카드정보 취득 후 ARS를 이용한 카드론 대금 편취

명의도용, 정보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 명목으로 피해자를 현혹하여 신용카드정보(카드번호, 비밀번호, CVC번호)를 알아낸 후, 사기범이 ARS를 통해 피해자 명의로 카드론을 받음과 동시에 피해자에게 다시 전화를 걸어 허위로 범죄자금 입금 사실을 알리고 피해자에게 사기범계좌로 이체토록 유도하여 편취하는 수법

 

 

2. 보이스피싱 대처법  

누구나 피싱을 당하게 되면 당연히 당황을 하게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고 머리가 안 돌아갑니다. 하지만 피싱은 시간과의 싸움이기에 빠른 대처는 긍정적인 상황을 가져올 확률을 높입니다.

그렇기에 아래의 딱 5가지만 기억하세요

① 주거래 금융기관에 해당 사실을 전하고 도움요청

② 지체 없이 경찰청(112) 연락

③ 송금한 경우엔 해당 은행에 전화하여 지급정지 요청

④ 개인 정보 도용 시 금감원(1332) 연락

⑤ 악성 앱 설치 의심 시 근처 휴대폰 가게 도움 요청 및 초기화

 

이 외에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사이트에서 내가 개설한 계좌를 한 번에 볼 수 있기에 피해당한 정보를 빠르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3. 스미싱 사례와 종류  

스미싱의 뜻은 SMS+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 등을 활용한 사기범죄를 말합니다. 보이스피싱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 내용은 저희 가족도 실제로 당했던 내용입니다.

이런 문자를 받은 부모님은 '엄마'라는 말에 놀랄 수밖에 없고, 자신의 자녀가 보냈다고 의심 없이 생각합니다. 자녀가 핸드폰 수리를 맡겼으니 전화는 당연히 안 될 거고, 그러니 확인 절차 없이 자연스럽게 속게 되는 겁니다.

혹시 의심이 가는 상황에는 자녀 핸드폰으로 전화를 해보거나 연락 온 핸드폰으로 전화를 해보는데 이마저도 피싱범들은 노련하게 대응하기 때문에 알아채기가 어렵습니다. 

스미싱 사례
스미싱 사례

 

 

일단 스미싱에 빠져들게 되면 개인정보를 넘기는 상황을 넘어서, 휴대폰에 악성 어플을 설치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피싱범들은 휴대폰을 원격 조작하고 이를 통해 개인정보를 빼낸 뒤 통장 개설, 대출, 휴대폰 개통 등 모든 방법에 이용합니다.

법무부 블로그
법무부 블로그

 

4. 스미싱 사례 대처법  

스미싱 또한 보이스피싱과 대처법은 똑같습니다. 결국 금전 사기이기에 금융기관, 경찰청, 금감원에 우선 연락한 뒤 스마트폰에 있는 악성 앱을 제거해야 합니다.

① 주거래 금융기관에 해당 사실을 전하고 도움 요청

② 지체 없이 경찰청(112) 연락

③ 송금한 경우엔 해당 은행에 전화하여 지급정지 요청

④ 개인 정보 도용 시 금감원(1332) 연락

⑤ 악성 앱 설치 의심 시 근처 휴대폰 가게 도움 요청 및 초기화

 

지금까지 보이스피싱, 스미싱 종류와 사례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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