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트렌드 키워드 - 분석, 알파세대, RABBIT JUMP

2023 트렌드 키워드 - 분석, 알파세대, RABBIT JUMP

2023년은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이에 맞춰 2023년의 트렌트 키워드는 RABBIT JUMP로 잡혔습니다. 그렇다면 왜 RABBIT JUMP인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 평균 실종

‘평균 실종’은 평균으로 표현되는 무난한 상품, 보통의 의견, 통상적인 것들의 기준이 없어지고 있음을 뜻합니다. 이제 더이상 평균적인 것, 평범한 것은 매력적이지 않은것이죠. 다른 상품, 콘텐츠들과의 차별화, 다양성이 필요합니다. 평균을 뛰어넘는 남다른 아이디어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2023 트렌드 분석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 평균 실종
2023 트렌드 분석: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 평균 실종

 

 

2.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코로나 시대를 기점으로 조직 문화가 빅뱅 수준으로 격변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적으로 ‘대사직 시대’가 왔는데, 대한한국에서도 이직과 퇴직에 대한 관점이 변하고 있습니다.

더이상 사무실 근무와 재택근무에 대한 경계도 모호해지고 업무 방식 변화와 물리적 업무 공간의 변화도 찾아왔습니다.

 

2023 트렌드 분석: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2023 트렌드 분석: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3. Born Picky, Cherry-sumers - 체리슈머

구매하지 않으면서 혜택만 챙겨가는 소비자를 ‘체리피커’라고 하는데, 여기서 더 나아가,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알뜰 소비 전략을 펼치는 소비자를 ‘체리슈머’라고 합니다.

이제 실속을 챙기는 소비자들을 배척할것이 아니라 사로잡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2023 트렌드 분석: Cherry-sumers - 체리슈머
2023 트렌드 분석: Cherry-sumers - 체리슈머

 

 

4.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코로나의 영향으로 대면 만남이 현격히 줄어들며, SNS를 통한 인간 관계가 보편화 되었습니다.

인친(인스타친구), 트친(트위터 친구), 페친(페이스북 친구) 등. 이처럼 인간관계에 인덱스(index)를 붙여 관리해나가는 것을 ‘인덱스 관계’라고 합니다. 이로인해 자연스러운 만남이 아닌 ‘목적’을 가지고 만나는 관계가 생겨났으며 인덱스를 뗐다 붙였다 하기를 반복하며 관리해가는 트렌드가 반영되었습니다.

 

2023 트렌드 분석: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2023 트렌드 분석: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5.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 뉴디맨드 전략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선,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 더 새롭고 매력적인 상품, 결제 방식이 유연한 상품 등, 기존과 차별화된 뉴디맨드 전략이 필요합니다.

 

2023 트렌드 분석: ‘New Demand Strategy’ - 뉴디맨드 전략
2023 트렌드 분석: ‘New Demand Strategy’ - 뉴디맨드 전략

 

 

6.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 디깅모멘텀

디깅모멘텀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한 분야를 깊이 파고드는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트렌드를 말합니다.

자신이 원하는건 파고, 파고, 또 파는 과몰입하며 돈,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디깅러들을 타겟으로하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등 일반 산업에서도 마케팅적으로도 굉장히 중요한 타겟입니다.

 

2023 트렌드 분석: ‘Digging Momentum’ - 디깅모멘텀
2023 트렌드 분석: ‘Digging Momentum’ - 디깅모멘텀

 

7. Jumbly Alpha Generation - 알파세대

알파세대는 Z세대의 다음 세대이며, 2010년 이후 태어난 세대를 말합니다.

인류 최초의 디지털, 모바일이 기본으로 깔린 시대에 태어나는 세대이죠. 밀레니얼 세대 부모에게서 태어나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길러졌으며, 자기중심성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제는 Z세대를 넘어서 알파세대 또한 잠재고객으로 확보해야할 시기입니다.

 

2023 트렌드 분석: 알파세대
2023 트렌드 분석: 알파세대

 

 

8.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 선제적 대응기술

유저가 요구하기 전에 미리 알아서 배려해주는 기술. 바로 ‘선제적 대응기술’입니다. 

예를들어, 식당에서 반찬이 떨어졌을때 직원이 먼저 반찬을 채워주는 서비스 같은 개념이죠.

앞으로 소비자가 모르는 욕구를 먼저 파악하고, 아직 발생하지 않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먼저 제공하는 서비스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선제적 대응기술
2023 트렌드 분석: 선제적 대응기술

 

9. Magic of Real Spaces - 공간력

‘공간력’이란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입니다.

소문이 난 장소는 항상 사람들로 붐비며, SNS 등에 바이럴이 됩니다. 실제공간은 메타버스의 가상공간도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힘이 있기에 자신만의 매력적인 컨셉을 갖추고 리테일을 운영한다면 누구보다 강력한 무기를 장착한것 입니다.

 

2023 트렌드 분석: 공간력
2023 트렌드 분석: 공간력

 

 

10.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 네버랜드 신드롬

피터팬이 사는 곳, 환상의 나라 ‘네버랜드’의 이름을 따서 한국 사회도 나이 들기를 거부하는 피터팬들이 많아지는 트렌드 를 ‘네버랜드 신드롬’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시절로 가고싶고, 젊은 외모를 유지하고, 청년식 사고 가치관이 멋져보이고 트렌디해보이는 현상이 유행하고 있기에 마케터들은 네버랜드 어린이들을 보는 시각으로 소비자를 봐야할것입니다.

 

2023 트렌드 분석: 네버랜드 신드롬
2023 트렌드 분석: 네버랜드 신드롬

 

지금까지 2023 트렌드 분석, 10가지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꼭 이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2023년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야하는 인하우스 마케터분들이나, 광고대행사에서 근무하시는분들은 참고용으로 좋을것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wcs_do();